제가 비만인가요? 비만 기준 테스트
비만의 정의는 ‘체지방이 과다하여 이로 인해서 건강상의 문제가 생기는 상태’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정의]. 따라서 비만을 정확히 진단하려면 체지방을 측정해야 하지만, 기계의 도움 없이 체지방을 측정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보통은 좀 더 손쉽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비만 정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비만은 체질량지수 25 kg/m2 이상일 경우입니다.”
“복부비만은 허리둘레가 남자는 90 cm, 여자는 85 cm 이상일 경우입니다”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
가장 대표적인 것이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라고 하는 것입니다. 체질량지수는 자신의 몸무게(kg)를 키(m)의 제곱으로 나눈 값으로, 남녀 상관없이 이 값이 25 kg/m2 이상일 경우를 비만이라고 정의합니다.
"체질량지수 = 체중(kg) / [신장(m)]2"
- 저체중 (BMI < 18.5):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영양 섭취 및 의료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 정상 체중 (BMI 18.5 – 24.9): 건강한 체중 범위입니다.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 과체중 (BMI 25 – 29.9): 건강 문제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과 식단 관리가 필요합니다.
- 비만 (BMI 30 이상): 다양한 심각한 건강 문제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대책을 취해야 합니다.
체질량지수는 쉽게 계산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체성분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컨대 보디빌딩을 해서 근육이 우락부락한 사람들은 체질량지수를 기준으로 하면 비만일 수 있지만, 건강상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단점을 보완해 주는 것이 허리둘레입니다. 허리둘레는 복부의 지방을 잘 반영해 주는 지표입니다.
허리둘레 재는법
- WHO에서 제시한 허리둘레 측정 방법은 양 발을 25~30 cm 정도 벌리고 서서 체중을 균등히 분배시키고, 숨을 편안히 내쉰 상태에서 줄자를 이용하여 측정합니다.
- 측정 위치는 갈비뼈 가장 아래 위치와 골반의 가장 높은 위치(장골능)의 중간부위를 줄자로 측정합니다.
- 측정 시에는 줄자가 연부조직에 압력을 주지 않을 정도로 느슨하게 하여 0.1 cm까지 측정합니다.
- 심한 비만인 경우나 출산 후, 폐경 후 여성에서는 피하지방이 과도하여 허리와 겹쳐져 실제보다 길게 측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러한 경우에는 똑바로 선 자세에서 피하지방을 들어 올려 측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허리둘레가 남자는 90cm, 여자는 85cm 이상이면 복부비만이라고 정의합니다.
-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삼부자의 3가지 부자로 가는 길 사이트맵 Part3. 건강